2024.04.19 (금)

  • 맑음속초16.0℃
  • 구름조금25.2℃
  • 구름조금철원23.9℃
  • 구름조금동두천24.3℃
  • 구름조금파주22.0℃
  • 구름조금대관령17.1℃
  • 구름조금춘천25.0℃
  • 구름많음백령도15.7℃
  • 황사북강릉18.5℃
  • 구름조금강릉20.3℃
  • 구름조금동해20.6℃
  • 구름조금서울23.4℃
  • 구름조금인천19.0℃
  • 구름조금원주24.5℃
  • 황사울릉도20.0℃
  • 맑음수원21.7℃
  • 구름조금영월24.9℃
  • 구름조금충주25.5℃
  • 구름조금서산21.9℃
  • 구름조금울진19.6℃
  • 구름많음청주26.1℃
  • 구름조금대전25.1℃
  • 구름조금추풍령25.3℃
  • 맑음안동26.6℃
  • 구름조금상주27.0℃
  • 맑음포항28.3℃
  • 구름많음군산20.2℃
  • 구름조금대구28.6℃
  • 구름많음전주24.5℃
  • 황사울산23.8℃
  • 황사창원23.8℃
  • 구름많음광주25.5℃
  • 황사부산20.1℃
  • 흐림통영18.2℃
  • 구름많음목포23.3℃
  • 구름많음여수21.3℃
  • 구름많음흑산도20.5℃
  • 구름조금완도23.5℃
  • 흐림고창22.8℃
  • 구름많음순천23.4℃
  • 구름조금홍성(예)22.9℃
  • 맑음25.0℃
  • 황사제주20.3℃
  • 흐림고산19.5℃
  • 구름많음성산21.5℃
  • 황사서귀포20.5℃
  • 구름많음진주24.5℃
  • 구름많음강화15.9℃
  • 맑음양평24.9℃
  • 구름조금이천25.9℃
  • 구름조금인제25.4℃
  • 맑음홍천25.9℃
  • 맑음태백24.0℃
  • 구름조금정선군26.8℃
  • 구름조금제천24.3℃
  • 구름조금보은25.4℃
  • 구름조금천안24.9℃
  • 구름많음보령19.0℃
  • 구름많음부여24.2℃
  • 구름조금금산25.3℃
  • 구름조금25.6℃
  • 구름많음부안20.9℃
  • 구름많음임실25.2℃
  • 구름많음정읍23.4℃
  • 구름많음남원26.5℃
  • 구름많음장수24.0℃
  • 흐림고창군24.0℃
  • 흐림영광군22.7℃
  • 구름많음김해시22.3℃
  • 구름많음순창군26.1℃
  • 구름많음북창원25.1℃
  • 구름많음양산시24.1℃
  • 구름많음보성군24.3℃
  • 구름조금강진군24.9℃
  • 구름조금장흥24.3℃
  • 구름조금해남24.4℃
  • 구름조금고흥24.8℃
  • 구름많음의령군26.3℃
  • 구름많음함양군27.5℃
  • 구름많음광양시25.0℃
  • 구름많음진도군25.1℃
  • 맑음봉화24.2℃
  • 구름조금영주25.5℃
  • 구름조금문경26.3℃
  • 구름조금청송군27.0℃
  • 맑음영덕24.5℃
  • 맑음의성27.6℃
  • 구름많음구미27.6℃
  • 맑음영천27.3℃
  • 맑음경주시29.3℃
  • 구름많음거창26.3℃
  • 구름많음합천27.6℃
  • 구름많음밀양27.6℃
  • 구름많음산청25.6℃
  • 구름많음거제21.4℃
  • 구름많음남해24.1℃
  • 구름많음22.3℃
기상청 제공
[우외호 칼럼] 거장의 문학세계 전편 `노트르담의 꼽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외호 칼럼] 거장의 문학세계 전편 `노트르담의 꼽추`

우외호 논설위원.jpg
우외호 논설위원

필자는 빅토르 위고(1802-1885)의 `노트르담 성당의 꼽추`를 읽다 말고 햇살이 머무는 창가에 섰다. 수많은 사람들이 개선문 밑에 프랑스 낭만주의의 수령 빅토르 위고의 유해를 안치해 놓고 밤새도록 횃불을 밝힌 그날 밤을, 파리의 뜨거운 심장 상제리가에 구름처럼 모여들어 위고의 83년 생애와 문학을 끝없이 불 밝히는 파리 시민들의 위고에 대한 열정을 상상해 본다.



철을 따라 단 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꽃다발이 놓이는 개선문으로 들어가 프랑스 대혁명 지도자들은 오늘날 프랑스 국가가 된 `라마르세이유`를 부르며 깃발을 휘날리는 파리 시민들을 떠 올린다.



"아! 자유여, 너는 피를 먹고 자라는 나무구나!" 하는 이 시구는 시민 혁명 때 한 시인이 수많은 사람들의 죽음을 보고 흘린 탄식이다.



제2차 세계대전 때다. 독일에 전세(戰勢)에 불리해지자 히틀러는 그의 수석 사령관에게 파리 폭격을 명령한다. 그러나 수석 부하는 그 자리에서 "예!"라고 대답했을 뿐 당시 독일 총통인 히틀러의 명령을 어긴다. 오늘날도 프랑스 국민들에게 전설처럼 얘기되는 나치군대의 수석 사령관은 그때 스스로 묻고 대답한다.



"안 돼, 파리를 폭격해버리면 인류문화는 다시 복원할 수 없어. 파리는 프랑스만의 보고가 아니라 인류 전체 문화유산"이라고 하는 판단을 한 나머지 히틀러의 파리 폭력 명령을 어긴다. 그래서 오늘날 베르사유 궁전과 루브르 박물관이 숨을 쉬고 있는 것이다. 특히 루브르에는 세게 최초의 금속활자 인쇄본으로 기록된 복원 추진 중인 한국의 `직지심체요절` 원본이 있다. 과거 프랑스 식민지였거나 프랑스와의 싸움과 전쟁에서 패배한 아시아, 아프리카 여러 나라의 문화재가 셀 수 없을 정도로 소장, 진열돼 있는 것은 수석 사령관의 혜안 때문이다.



당대의 현실과 사상, 사물을 한 쪽으로만 들여 보지 않고 `전체`로 받아들인 위고는 전인적(全人的) 인간형에 속하는 인물이다. 괴테가 보다 드넓은 `세계정신`에 도전해 `파우스트`를 완성시켰듯이 위고는 프랑스혁명의 3대 슬로건이요. 인류의 보편적인 `진리인 자유`, `평등과 박애`의 사상으로 `라미제라불`과 `노트르담 성당의 꼽추`를 써서 세계문학의 금자탑을 이룬다.



위고는 파리의 거리나 세느강가를 걷는 시민들 하나하나의 얼굴에서 미세한 흐름까지 본 것이다. 아니, 그가 살았던 시대의 전체를 바라본 사람이다. 나아가 루이 16세와 그의 부인 마리 앙투아네트 왕비가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진 콩코드 광장에 모인 사람들 전체 속에서 훗날 `인간의 모습 하나하나`를 들여다본 사람이다.



동시에 위대한 작가들 속에서 발견되는 어떤 사물과 사건을 대할 때도 멀리서 가까이서 다양하게 바라보는 작가이다. 그래서 오늘날 그를 현실의 시인이며 동시에 초현실의 시인이라고 말하면서 그의 작품에 담긴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 종교관을 일부가 아니라 전체로 파악하는 작가이다.



개선문 밑에 암치된 위고는 `팡테용(모든 시민들이 묻힌 곳, 만신전ㆍ萬神殿)`으로 옮겨져 안장된다. 이 묘지는 원래 수도원 성당으로 사용됐으며 프랑스혁명 때부터 거장들의 무덤이 들어선다. 정치인보다는 주로 문인들이 묻히고 있는데 계몽주위 선봉인 루소와 볼테르, 자연주의 문학운동의 창시자인 에밀졸라, 그리고 빅토르 위고가 잠든 곳이다. 행동주의 작가 앙드레 말로도 이곳으로 옮겨와 잠들어 있다. 또 팡테옹 묘지는 `백년전쟁`으로 유명한 잔 다르크가 기다리는 곳이다.



구테타로 정권을 잡은 나폴레옹 3세 치하(제2전성시대)의 어느 날 위고는 노트르담 성당을 통해 불화살처럼 날아오는 영감을 얻어 작품으로 옮긴다. 그것이 저 불후의 명작 `노트르담 성당의 꼽추`이다. 대중작으로 가장 많이 읽혀지고 있는 이 소설을 프랑스 낭만주의의 역사 소설을 대표한다. 프랑스 대혁명과 근대 자유민주주의 시민 정신이 속도감 있게 녹아든 이 작품은 독자들을 숨 막히게 옴짝달싹 할 수 없게 한다.



이야기는 주로 노트르담 성당에서 일어난 사건을 배경으로 전개된다. 집시 출신인 열여섯 살의 예쁜 아가씨 에스메랄다를 둘러싸고 온갖 육욕의 쟁탈전이 벌어진다. 그것도 눈에 보이지 않게끔 갖가지 사건들이 일어난다. 파리의 한복판 밑바닥을 관통해 흐르는 지하수처럼 사건은 가장 어둡고 더러운 시궁창에서 뒤얽힌다.



성직자임에도 육체의 욕망에 눈이 어두워져 버린 노트르담 성당의 부주교 클로드의 이중성, 그리고 성당의 종치기인 꼽추, 과지모도와 젊은 군인으로 에스메랄다의 애인인 페뷔수가 종횡무진하게 펼치는 이 무시무시한 러브 스토리는 비극적으로 끝난다.



꼽추 과지모도는 역시 모든 인간들한테서 발견되는 정신적 불구를 상징한다. 왼쪽 눈 위에 물 사마귀가 하나 있다. 애꾸에다 머리는 어깨 속으로 들어가 있고 등뼈는 활처럼 휘어져 있다. 가슴뼈는 툭 불거져 나온 데다가 두 다리가 뒤틀려 있음은 물론 벙어리처럼 말을 더듬는 과지모도, 그의 모습은 어쩌면 그의 아버지나 다름없는 부주교 클로드의 내면을 스펙트처럼 전후좌우로 비춰주는 거울이다.



`과지모도`는 `부활절의 첫째 일요일`을 가리키는 말인데 꼽추인 그에게 이런 이름을 붙여준 사람은 그를 데려다가 종지기를 시킨 클로드 부주교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