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기상청 제공
욕창 환자, 멀리 갈 필요 없다…온종합병원 욕창센터에서 수술 성공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욕창 환자, 멀리 갈 필요 없다…온종합병원 욕창센터에서 수술 성공

성형센터 한봉주 원장 집도 하에 성공적으로 수술 마무리

부산 온요양병원의 욕창 환자가 지난 11월 18일 온종합병원의 성형센터에서 재건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고령 환자들의 장기입원으로 인하여 욕창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전문적인 진료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온요양병원 및 성형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온종합병원이 욕창 센터를 개설하였다.

 

온종합병원 욕창센터 수술.jpg
온종합병원 욕창센터 수술실 <사진=온종합병원>

 

욕창은 신체를 마음대로 가누지 못하고 장기 병상생활을 하는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질병이다. 한 자세로 계속 누워있을 때 지속적인 압력에 의하여 궤양이 발생하는 것으로 처음에는 피부가 벗겨지는 정도의 작은 상처로 시작되지만 금방 깊숙하게 조직 괴사가 진행되어 퍼져나가며 심할 경우 뼈가 노출되기까지 하는 무서운 병이다.  

 

주로 의식이 없는 환자, 뇌신경이나 척수신경에 손상이 있어 움직이지 못하는 환자 또는 전신쇠약 환자에게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입원 환자들에게서 흔히 발생한다. 그렇지만 마땅히 치료를 받을 곳이 없으며 치료를 위해 다른 병원으로 이동하는 과정이 힘들다. 

 

온요양병원은 이러한 욕창 치료 과정의 어려움을 이해하여 성형센터를 보유한 온종합병원과 협력하여 욕창 센터를 개소하고 욕창 환자들의 재건 수술에 힘 쓰기로 한 것이다. 

 

온종합병원 욕창 센터는 온요양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상로 부원장, 외과 전문의 이맹복 과장 그리고 성형센터 김석권 원장, 한봉주 원장이 팀을 이루어 함께 치료한다. 

 

욕창의 상태와 감염 여부, 건강 상태 등을 세밀하게 평가하여 상처 및 감염 관리를 시행하고 피부 수술을 진행한다. 상태에 따라 드레싱 같은 비수술적인 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고, 비수술적 치료를 할 수 없을 때는 궤양 제거 및 감염된 뼈를 제거하고 다듬어 봉합하는 수술까지 시행할 수 있다. 

 

온종합병원 성형센터 한봉주 원장은 “온종합병원과 온요양병원이 연계해 욕창 센터를 운영하면서 보다 전문적인 욕창 치료를 통해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한다”며 욕창 센터의 발전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