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3999704061668219, DIRECT, f08c47fec0942fa0

2019.11.18 (월)

  • 구름많음속초11.1℃
  • 구름조금7.3℃
  • 맑음철원4.4℃
  • 맑음동두천5.1℃
  • 맑음파주3.9℃
  • 구름많음대관령2.6℃
  • 눈백령도2.3℃
  • 구름많음북강릉11.6℃
  • 구름많음강릉10.9℃
  • 흐림동해9.9℃
  • 황사서울5.7℃
  • 황사인천4.8℃
  • 구름많음원주6.9℃
  • 흐림울릉도12.3℃
  • 구름조금수원6.0℃
  • 구름많음영월7.2℃
  • 흐림충주6.8℃
  • 흐림서산6.9℃
  • 흐림울진12.5℃
  • 황사청주7.8℃
  • 황사대전8.2℃
  • 흐림추풍령8.3℃
  • 구름많음안동8.3℃
  • 흐림상주8.3℃
  • 흐림포항13.9℃
  • 흐림군산8.4℃
  • 흐림대구10.5℃
  • 구름많음전주8.8℃
  • 흐림울산13.4℃
  • 흐림창원13.9℃
  • 흐림광주10.4℃
  • 흐림부산15.3℃
  • 흐림통영14.7℃
  • 구름많음목포9.5℃
  • 흐림여수11.8℃
  • 황사흑산도10.3℃
  • 구름많음완도12.0℃
  • 흐림고창9.6℃
  • 흐림순천9.1℃
  • 황사홍성(예)6.7℃
  • 흐림제주13.2℃
  • 흐림고산12.6℃
  • 흐림성산12.3℃
  • 흐림서귀포17.7℃
  • 흐림진주13.1℃
  • 구름조금강화3.7℃
  • 구름많음양평7.2℃
  • 구름많음이천7.2℃
  • 구름조금인제7.0℃
  • 구름조금홍천6.9℃
  • 흐림태백5.1℃
  • 구름많음정선군7.3℃
  • 구름많음제천5.9℃
  • 구름많음보은7.3℃
  • 구름많음천안6.6℃
  • 흐림보령8.0℃
  • 흐림부여8.1℃
  • 흐림금산7.0℃
  • 흐림부안9.2℃
  • 흐림임실7.9℃
  • 흐림정읍9.3℃
  • 흐림남원9.2℃
  • 흐림장수6.3℃
  • 흐림고창군9.5℃
  • 흐림영광군9.4℃
  • 흐림김해시15.6℃
  • 흐림순창군8.9℃
  • 흐림북창원12.4℃
  • 흐림양산시15.7℃
  • 흐림보성군11.2℃
  • 흐림강진군11.1℃
  • 흐림장흥11.0℃
  • 흐림해남11.4℃
  • 흐림고흥10.6℃
  • 흐림의령군13.4℃
  • 흐림함양군10.3℃
  • 흐림광양시11.4℃
  • 흐림진도군11.1℃
  • 흐림봉화7.8℃
  • 흐림영주6.7℃
  • 구름많음문경8.3℃
  • 흐림청송군8.7℃
  • 흐림영덕11.1℃
  • 흐림의성10.0℃
  • 흐림구미9.8℃
  • 흐림영천10.7℃
  • 구름많음경주시12.6℃
  • 흐림거창10.0℃
  • 흐림합천13.0℃
  • 흐림밀양13.5℃
  • 흐림산청10.8℃
  • 흐림거제15.1℃
  • 흐림남해12.6℃
기상청 제공
범천기지 이전,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최종선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범천기지 이전,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최종선정

범천 철도차량기지 2027년 부산신항 이전으로, 부산대개조 속도 낸다!

◈ 범천 차량기지 디젤기관차 470량, 화차 2,000량 중정비 및 조차 기능 이전(범천동→부산신항역)

◈ 총사업비 6,293억 원(기지 이전 사업비 4,974억 원, 기존부지 토양정화비 1,319억 원)

 

그간 도심을 단절시켜 지역발전의 걸림돌이 되어온 범천 철도차량기지가 오는 2027년까지 부산신항으로 이전, 부산대개조 프로젝트 추진이 보다 가속화된다.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지난 18일 기획재정부에서 개최된 예비타당성조사 자문회의 개최 결과, ‘부산 철도차량기지 이전(범천동→부산신항역)사업’이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20191021_154503.png
시설위치도<사진=부산시>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는 공기업 등 공공기관이 총사업비 1,0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신규 사업의 타당성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조사를 통해 신규투자를 공정하게 결정하는 제도다.

 

이번 공기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최종 선정은 부산시와 부산도심철도시설이전 추진위원회의 100만인 서명운동, 시민 결의대회, 캠페인, 중앙부처 대상 지속적인 이전 요구 등 민관 협력과 여․야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으로 이루어 낸 성과로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20191021_154635.png
기존현황사진<사진=부산시>

 

1904년 건설된 부산철도차량정비단(일반)은 디젤기관차, 객차, 화차의 중정비(검사하여 정비하고 수선하는 것)를 담당하는 시설이다. 

 

그간 부산철도차량정비단은 100년 이상 부산의 원도심 중심부에 위치해 부산 도심발전을 저해함은 물론, 이로 인한 지역의 슬럼화 현상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부산의 중심지역이 동서로 단절되어 주거환경이 악화함에 따라 주민들의 이전 요구가 꾸준히 이어져 왔다. 

 

이에 부산시는 도심 중앙에 위치한 노후시설의 이전으로 시설 현대화, 도심지 내 토지자원의 효율적 이용 등을 위해 2007년부터 범천 철도차량기지 이전 방안에 대하여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해 왔다. 

 

정부도 차량정비단 이전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용역(미래철도 차량기지 운영방안 기초 연구 용역)을 수행, 경제성(B/C=1.48)이 있다고 판단하여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했다.

 

‘범천 철도차량기지 이전사업’은 총사업비 6,293억 원을 투입하여 2027년까지 차량기지를 부산신항역 인근으로 이전하는 사업이다. 

 

부산시는 앞으로 국토교통부 및 한국철도공사와 긴밀한 협의를 거쳐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범천 차량기지 이전을 통해 단절된 지역을 도심과 연결하고, 지식기반 산업 등을 위한 혁신 공간으로 조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겠다.”라면서, “이 사업은 부산대개조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부산의 몸통인 원도심의 획기적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